상단영역

본문영역

휴먼라이츠워치, '갱단 천하' 아이티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긴급 조치 촉구

"유엔 안보리 회원국들은 아이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기본적인 안보 회복을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함으로써 악화되는 아이티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 기사입력 2024.03.29 07:49
  • 기자명 김다원 기자
▲ 갱단 폭력을 피해 집을 떠나는 아이티인들 [사진=휴먼라이츠워치]
▲ 갱단 폭력을 피해 집을 떠나는 아이티인들 [사진=휴먼라이츠워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들은 아이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기본적인 안보 회복을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함으로써 악화되는 아이티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고 휴먼라이츠워치(HRW)가 28일(현지시간) 촉구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민주적 통치, 인권 보호, 필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기 위한 6가지 주요 조치를 제시했다.

HRW의 나탈리에 코트리노 위기 및 분쟁 연구원은 "아이티에서 진행 중인 사건은 인권 위기에 대한 광범위한 안보리 대응과 아이티 국민의 요구 사항 해결의 시급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티인들이 민주적 통치, 기본 안보, 법의 지배, 기본 필수품에 대한 접근을 향해 나아가는 길을 진정으로 지원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그들이 자유롭게 인권을 행사하고 향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HRW 보고서에 따르면 안보리 회원국은 필요한 모든 인권 보호 조치와 함께 2023년 10월 안보리가 승인한 다국적 안보 지원 임무 설립에 필요한 자금과 기타 자원을 보장하는 것이 시급하다. 

점점 커지는 인권, 인도주의적, 정치적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치도 필요하다.

여기에는 부패, 범죄 집단에 대한 지원, 인권 침해 또는 기타 심각한 범죄에 연루되지 않은 아이티 지도자들로 구성된 임시 정부의 긴급 설립이 포함돼야 한다.

또 인도적 지원의 긴급하고 안전한 전달, 책임 노력에 대한 지원, 아이티로의 무기 및 탄약 유입을 막기 위한 노력 확대, 그리고 폭력을 피해 도망친 아이티인들의 강제 송환 중단도 시행돼야 한다.

▲ 총리 사임에도 계속되는 아이티 시위 [사진=EPA·EFE 연합뉴스]
▲ 총리 사임에도 계속되는 아이티 시위 [사진=EPA·EFE 연합뉴스]

미주 최빈국으로 꼽히는 아이티에서는 2021년 7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이후 극심한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갱단 폭력에 따른 치안 악화, 심각한 연료 부족, 치솟는 물가, 콜레라 창궐 속에 행정 기능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갱단의 습격과 이들에 맞선 경찰·시민군의 교전, 각종 보복성 폭력 등으로 숱한 사망자가 나왔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부패와 법치 실종, 열악한 통치 구조와 갱단 폭력 증가로 아이티의 국가기관들은 붕괴 직전에 이른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해 아이티에서 폭력 사태로 인한 사망자는 4,451명에 이르며, 올해 들어서는 지난 22일까지 1,554명이 사망했다.

갱단은 보복이 두려워 조직을 떠나지 못하는 소년·소녀들을 계속 포섭해 규모를 확장하고 있으며 사람뿐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의 이동까지 제한하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빚어지고 있다

OHCHR는 "최근 폭력 사태 피해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며 "갱단이 인질을 붙잡아 성폭행하고 가족에게 몸값을 요구하는 일도 속출하며 대부분 처벌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NGO신문=김다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