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 연휴에 인천공항 이용객이 하루 평균 22만 3,000명에 달해 역대 성수기 최다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 추석 연휴(10월2일~12일) 총 245만 3,000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돼 해당 기간 특별 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하루 평균 22만 3,000명으로 기존 최다실적인 올 하계 성수기(일평균 21만 8,000명)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또 지난해 추석 연휴(일평균 20만 명)에 비해서는 11.5% 증가한 수치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은 이번 연휴 기간 중 가장 여객이 많은 날은 10월 3일(금)로, 23만 9,000명이 이용해 인천공항의 역대 최다 여객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예측했다. 종전 최고 여객 실적 기록일은 2019년 8월 4일의 23만 4,171명이다. 이번 추석 연휴에 출발 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10월 3일(12만 9,000명), 도착 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10월 12일(12만 4,000명)로 전망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추석 연휴에 공항 혼잡 등 여객 불편이 없도록 관계기관 합동 특별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출국 수속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2여객터미널 1번 출국장 엑스레이 검색장비 확충(10대→17대) △증원된 보안검색인원 119명 전원 현장배치 △법무부 협조를 통한 출국장 1시간 조기 운영(06:00→05:00) △항공사와 협력해 추가 체크인 인력 및 안내 인력 집중배치 등의 대책을 실시한다.
또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해 △주차장 운영방식 전환을 통한 총 1,300면의 신규 주차공간 확보 △심야 노선버스 운영확대 등의 교통대책을 실시한다. 스마트 서비스 이용 확대를 위해 스마트패스(안면인식 출국 서비스) 전용 출국장을 기존 3개소에서 5개소로 2개소 추가 운영하고, 공항 출발 전 출국장별 소요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출국장별 예상소요시간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연휴 기간 자회사 노동조합의 파업예고와 관련해 공사는 정부, 자회사, 항공사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지난 8월 18일부터는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해 운영하는 등 공항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대응하고 있다. 파업이 발생할 경우 공사는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여 실시간 상황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자회사와 협력하여 필수유지업무 인원과 자회사 내․외부 대체인력을 투입해 정상적으로 공항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이번 추석연휴 기간 역대최다 여객이 예상되는 만큼, 관계기관 및 항공사와 협력해 평소와 다름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며 “연휴기간 보다 편리한 공항이용을 위해 여객 분들께서도 대중교통과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