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박성미 의원, '섬 해상교통 공영제 전환 시급' 강조

  • 기사입력 2025.11.12 06:23
  • 최종수정 2025.11.12 06:24
  • 기자명 김민근 기자
▲여수시의회 박성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돌산·남면·삼산)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섬 해상교통 공영제 전환이 시급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제공

여수시의회 박성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돌산·남면·삼산)은 11일 열린 '제25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의 바다는 섬을 잇는 길이자 주민의 삶을 생명선이다며, 섬 이동권 보장을 위해 해상교통 공영제 전환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여수~거문도 항로'의 민간 선사가 적자 누적을 이유로 협약 해지를 주장하며 시와 도서 주민에게 호소문을 전달했다고 밣혔다.

여수시는 지난해 감가상각비 9억8천만 원과 운항손실보전금 6억 원 등 총 18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7월 취항한 ‘하멜호’는 13개월간 약 12만 명이 이용했지만, 불과 1년 만에 다시 운항 중단 위기에 놓였다며 민간 선사 통보 한마디에 뱃길이 멈추게 되는 구조 자체가 여수 해상교통의 구조적 취약성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객선 운항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수시가 직접 선박을 확보하고 직접 운항하는 완전한 공영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시장 직속의 여객선 공영제 TF를 구성해 법적 기반과 재정 구조, 운영 모델을 포함한 종합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공영제 추진과 함께 해상교통기금을 설치해 예비선박 확보, 적자 노선 운영 보전, 1,000원 여객선 요금제 유지 등 재정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섬 주민에게는 1,000원 여객선, 숙박비·응급의료비 지원을, 관광객에게는 ‘여수 섬섬 패스’와 같은 정액형 이용권을 도입해 이용 확대와 재원 보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안군이 2013년부터 여객선 공영제를 추진해 현재 8척의 선박으로 6개 항로를 직접 운영하며 결항률을 낮추고 주민 만족도를 높인 사례를 설명하며 “365개의 보물섬을 가진 재정자립도 전국 상위권의 여수가 ‘못 해서 안 하는 것인지, 안 해서 못 하는 것인지’ 이제는 스스로 물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성미 의원은 “도시는 길 위에서 완성되고, 섬 주민의 삶은 뱃길 위에서 이어진다”며 “여객선 공영제 전환과 해상교통기금 설치를 즉시 검토하여 섬 주민이 더 이상 불안에 떨지 않도록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해상교통 정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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